노쇠한 선들?
프랑수아 모렐레(François Morellet)
나이가 많아서인지 나는 최근 작의 선들이 확실히 기존의 내 논리에 부합되지 않는 것 같다는 (영어로 된) 깊은 의구심을 표명하게 된다.
물론 이에 대한 하나의 정당화라면, 그것이 매우 드물지만 완벽한 회문( 回文, madam처럼 앞에서부터 읽으나 뒤에서부터 읽으나 동일한 단어나 구) 이라는 구조를 갖고 있어 본질적으로 한 시기에 대한 개론의 역할을 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이다.
다시 내 선들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오자면, 그것은 그렇게 멀지 않은 과거에 노쇠해지기 시작했던 것 같다. 아니 어쩌면 항상 노쇠했었는지도 모르겠다. 결국 ‘회문’은 원래의 양가적인 말 뜻처럼 과거와 미래 둘 다를 참조하는 것이므로 여기서 내 선들에 대한 역사를 되짚어 보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일이 되고 만다.
확실히 ‘기하학적’이라 불릴만한 선들은 1952년도에 갑자기 등장했고, 이후 몇 년 동안 이러한 형태의 선들이 점차 내 작품 전반에 스며들기 시작했다. 그 선들은 나의 가장 중요한 네 가지 체계의 근간이 되었다. 즉 1952년의 [병렬과 중첩 Juxtaposition and Superposition], 1953년의 [간섭 Interférence], 1954년의 [분절 Fragmentation], 그리고 사각형과 삼각형이 뒤섞인 1958년의 [우연 Hasard]가 그것이다.
지난 54년 동안 나는 1940년대에 내가 그렇게 맹목적으로 빠져 있었던 비결정적이고, 우연적이며, 부조리한 선들 대신에 위의 선들을 사용해 왔다. 그러나 내 손이 노쇠해져서 이러한 형태의 선들이 1940년대 스타일의 선들을 대체했던 것은 아니었다. 단지 그 선들은 자나 컴퍼스를 사용해 그린 직선들이나 원들의 일부였을 뿐이다.
그 도구들은 내 손의 상태를 대신하여 이처럼 기하학적이고 무형의 선들을 구체화해 주었다. 나는 2차원의 평면에서는 연필, 드로잉 펜, 붓, 접착 테이프, 격자무늬 담장, 작은 가지, 네온 불빛 등을 사용했고, 3차원의 공간에서는 막대, 파이프 혹은 전선, 나무, 금속 광선, 큰가지, 나무 줄기 등 온갖 종류의 재료들을 이용했다.
가장 최근에 나는 이질적인 두 요소들 ― 선과 줄무늬 혹은 동일한 직선의 한 부분에 얇은 연필선과 검정 아크릴로 칠한 굵은 줄을 조합하는 등 ― 을 대조함으로써 괴팍한 어쩌면 노망에 가까운 즐거움을 경험했다. 이러한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나는 지난 몇 년의 파이 - 경로뿐만 아니라 10개, 20개, 혹은 40개의 무작위 선들로 이루어진 1970년대의 작품들을 변형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작품들의 일반적인 표제는 대개 옷을 벗겨서 희롱하듯이 줄무늬가 드러난다는 뜻을 함축하는 [벗기기 - 장난 Strip - teasing]이다. (‘벗기다 (strip)’이라는 단어 대신에 ‘줄무늬(stripe)’라는 표현은 그리 모호하지 않고 조금 더 비유적이다). 가령 [스트립티크 Striptyque] 작품에서 내 선들은 세 번째이자 최종단계로 진입하여 두 색상 사이의 가상의 경계선이 된다.
Lamentable Ø 4m50 rouge(가련한 지름 4m50cm의 붉은색) | 2006 | 8 red neon tubes
Gesticulation n°3(몸짓 3번) | 320 x 180 cm | 6 white neon tubes, high voltage cables, transformer | 2010
Gesticulation n°2(몸짓 2번) | 300 x 210 cm | 6 white neon tubes, high voltage cables, transformer | 2009
Ni rond, ni pointu, ni carré n°1(둥글지도 않고, 뾰족하지도 않으며, 네모나지도 않은 1번) |100 x 100 cm | White neon tubes,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10
Petite acrobatie n°3(작은 곡예 3번) | 155 x 172 cm | Blue and red neon tubes,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10
Icy climbing beam 20° - 40° - 60°(얼음같은 오름 막대기 20° - 40° - 60°) | 107 x 96 x 60cm each 100 x 15 x 15cm | Industrial lacquer on medium density hardboard | 2004
Négatif n°12(부정 12번) | 132 x 132 cm | White neon tubes,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11
Négatif n°10 (d'après Steel-life n°14)(부정 10번('정물화 14번'을 따라))| 165 x 144 cm| White neon tubes,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10
Après réflexion n°18(반영을 따라 18번) | 100 x 100 cm | 6 white neon tubes,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09
πpiquant n° 13 1=45°3000 décimales (détail)(뾰족한 π 13번, 1=45°, 소수점 3000개(세부)) | 200 x 200 cm |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04
20 lignes au hasard hybrides jaune, gris et blanc (병합된 20개의 우연한 노란색과 회색, 흰색의 선들) | 200 x 200 cm |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08
10 lignes au hasard hybrids rouge et blanc A(병합된 10개의 우연한 빨간색과 흰색의 선들 A) | 200 x 200 cm |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07
Strip-teasing n°8(벗기기-장난 8번) | 100x100cm | Acrylic and pencil on canvas on wood | 2005
π strip-teasing 1=10°(π 벗기기-장난 1=10°) | 200 x 200 cm | Acrylic and pencil on canvas on wood | 2005
Débandade sur la pointe n°3(그 끝에서의 난잡함 3번) | 283 x 283 cm |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10
10 lignes au hasard hybrides et négatives(병합되고 반전된 10개의 우연한 선들) | 150 x 150 cm |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07
Strip-teasing sur la pointe trame 75°-165°, 100°-190°(짜임 끝에서의 벗기기-장난 75°-165°, 100°-190°) | 212 x 212cm |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06
5 lignes au hasard (π) en peintureet en néon n°2(그려지고 네온화 된 5개의 우연한(π) 선 2번) | 200 x 200 cm |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09
34° - 124° | 22,5 x 22,5 cm | Serigraphy on Paint Vinyl on Cardboard on MDF | 1969
0° - 90°, 13° - 103° | 22,5 x 22,5 cm | Serigraphy on Paint Vinyl on Cardboard on MDF | 1969
33° - 123°, 34° - 124°, 89° - 179° | 22,5 x 22,5 cm | Serigraphy on Paint Vinyl on Cardboard on MDF | 1969
28° - 118°,33° - 123°,83° - 173° | 22,5 x 22,5 cm| Serigraphy on Paint Vinyl on Cardboard on MDF |1969
2 trames strip-teasing (0°-15°) tableau 15°(벗기기-장난 중인 두 짜임들(0°-15°) 그림 15°) |121, x 121 cm | Acrylic on canvas on wood | 2008
Parallèles horizontales sans virage(꺾임 없는 평행한 수평선들) | 150 x 150 cm | Oil painting and pencil on acrylic on wood | 2010
Virage à 10° de parallèles horizontales(10°로 꺾인 평행한 수평선들) | 173 x 173 cm | Oil painting and pencil on acrylic on wood | 2010
Doubles virages à 25° de parallèles horizontales(25°로 두 번 꺾인 평행한 수평선들) | 200 x 200 cm | Oil painting and pencil on acrylic on wood | 2010